Class 1

마을 교육

마을과 학교의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마을교육

* 이미지를 선택하시면 자세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독서 토론 축제

기초의회 탐방

청소년 동아리 지원

마을나들이 교육과정 연계 개발

Class 2

학부모 주민 교육

경쟁의 압박감에 내 아이만 바라보는 학부모에서
우리 사회와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는 주인으로 성장하는 학부모 교육

초·중·고 학부모 연수(학부모됨 교육과정)

학부모회, 운영위원회, 마을교육공동체 연계 교육

교육 현안과 정책 공론화를 위한 포럼, 워크숍 개최

Class 3

마을교사 양성, 조직컨설팅

마을교육을 체계화하고 내용을 풍성하게 채울 수 있는
마을교사의 역량을 높이는 교육 및 동아리와 마을교육공동체가
지속적인 운영과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코칭과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마을교육공동체의 철학과 미래를 기반으로 한 마을교육활동가 연수 진행

철학을 실천으로 잇는 현장형 커리큘럼.
내일의 활동가가 오늘의 변화를 설계합니다.

마을교사동아리 역량강화 지원사업 수행마을교사학교 운영(마을교육과정과 학교교육과정의 이해와 교수방법론 이해 등)

교과와 마을을 연결하는 수업설계부터 평가까지.
함께 배우고, 나누고, 성장하는 교사 커뮤니티.

마을 및 학교현장을 위한 맞춤형 교육상담 후 교육·훈련된 마을교사를 파견 및 지원

진단–매칭–사후관리까지 원스톱 지원.
현장 필요에 꼭 맞는 교사를 신속하게 연결합니다.

조직 코칭·컨설팅 사업단 운영

목표 정렬과 실행 로드맵으로 조직의 속도를 맞춥니다.
데이터와 대화로 변화의 근육을 키웁니다.

마을교육공동체 지원을 위한 코칭·컨설팅 수행

네트워크를 세우고 지속가능성을 설계합니다.
현장에 바로 쓰는 도구와 실천을 제공합니다.

Class 4

교육과정 연구개발

부산의 각 지역에서 축적된 마을교육과정의 경험을 모아 정리하고
새로운 마을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체계적인 미래교육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부산 마을교육과정 연구 및 실행

환경, 마을나들이 등 지역교육과정 워크숍, 연구모임

부산 마을교육과정 취합과 정리, 보급

마을교육공동체 간 경험과 모델 공유와 발굴

부산 마을교육과정의 질 관리

현장 적용성·학습 성과 중심의 품질 기준과 루브릭을 운영합니다.

Class 5

마을교육 단체 지원

마을교육단체들이 서로 배우고 지원하며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연대의 장을 조직합니다.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통하여 단위 지역의 교육 문제에 공동 대응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합니다.

구별 네트워크 및 지역별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지원

구·동 거점과 코디네이터를 세워 연결망을 촘촘히 엮습니다.
정례 협의체와 자원 매칭으로 협업의 속도를 높입니다.

활동 주제별, 활동영역별 사례 나눔, 포럼, 워크숍 개최

현장의 좋은 시도를 사례로 모아 공유합니다.
포럼·라운드테이블·워크숍으로 배움을 표준과 도구로 확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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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축제

디베이트 토론이란 ?
찬성과 반대 입장으로 나뉜 양측이 공식적인 규칙 아래에서 상대방을 설득하거나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펼치는 격식 있는 토론 방식
주장을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근거를 제시하는 연습을 통해 비판적·분석적 사고를 기릅니다.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고,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 리더십 강화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배우며, 팀워크와 리더십도 함께 성장합니다.

2. 독서 토론 이란?
책을 읽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사람이 각자의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며 논의하는 활동
다양한 시각과 관점 확장
같은 책을 읽어도 사람마다 해석이 다르기 때문에, 토론을 통해 새로운 관점과 생각을 배울 수 있습니다.
지식과 어휘력 확장
다양한 분야의 책을 접하고, 토론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어휘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독서 습관 형성
정기적인 토론 모임에 참여하면 자연스럽게 독서 습관이 생기고, 목표 달성의 기쁨도 느낄 수 있습니다

3. 하브루타 토론이란?
두 명 이상이 짝을 이루어 서로 질문을 주고받으며 논쟁하는 전통적인 토론 교육 방법으로, 유대인의 전통 학습법에서 유래
자율적 학습과 자기주도성 증진
교사의 일방적 설명이 아닌,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지식을 습득하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상호작용과 경청 능력 향상:
짝 또는 소그룹으로 토론하며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습니다.

대상 : 구 관내 청소년

대상 : 구 관내 청소년

대상 : 구 관내 청소년

다름을 존중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세상을 더 넓고 깊게 이해하는 힘과 말의 민주주의를 배우고 실천하도록 돕는다.

기초의회 탐방

대상 : 구 관내 초등학교 4학년(4학년 우선)
내용 : 구의회(구청 민원실 포함) 탐방
사람책(구의원) 운영
구의원이 하는 일(토의·토론) 체험 등을
내용으로 하는 4차시 수업
탐방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의 배움이 동반되는 ‘과정 중심’토론 운영
초등 4학년 2단원‘민주주의와 자치’과 직접 연계

“고장의 살림을 담당하는 기관(구청)과 살림을 더 잘 살도록 돕는 의회를 직접 찾아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체험하기 위한 수업”

ㄴ 구청 민원실 탐방

ㄴ 구의회 탐방

ㄴ 구의회 본회의실-사람책

ㄴ 구의회 본회의실-토론 활동

청소년 동아리 지원

마을 전체가 아이들의 배움터가 되는 마을교육의 가치 아래, 청소년들이 지역 속에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고 학교를 넘어 마을 사람, 공간, 자원과 연결된 배움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청소년이 스스로 기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성과 사회참여 역량을 기르도록 돕습니다.

마을과 함께하는 동아리 활동을 통해 청소년이 지역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작은 시민으로 성장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적 감수성과 협동의 가치를 배우는 것을 목표로하며,

마을은 청소년의 성장에 참여하고, 청소년은 마을 속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실현하며, 서로가 배우고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마을교육 생태계를 만들어간다.

마을나들이 교육과정 연계 개발

전교생(또는 학년별로 조정 가능)
학교 울타리를 넘어 지역사회와 연결된 배움을 경험하고자 하는 모든 학생

우리 마을과 친해지기(관계 맺기)
학교 주변 주요 장소(전통시장, 도서관, 공원, 주민센터, 문화공간 등) 탐방
마을 생태 알기,마을 지도 그리기, 마을 이야기 듣기, 인상 깊었던 장소 기록하기, 마을 사람 인터뷰 , 마을 직업 체험등

마을을 배움터로 확장하기교실을 넘어 마을 속에서 배우며, 일상과 삶이 연결된 배움을 경험한다.

지역에 대한 이해와 애정 형성마을의 역사, 사람, 공간을 직접 만나며 지역 공동체에 대한 관심과 소속감을 기른다.

소통과 협력의 가치 체험친구, 교사, 마을 주민이 함께하는 활동 속에서 협력과 존중의 태도를 익힌다.

지속가능한 마을교육 생태계 조성학교와 마을이 함께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며, 지역사회 전체가 교육공동체로 기능하도록 돕는다.